엘리트 계층의 경향

제 1차 시장(분양)에 고급 아파트 공급량 부족현상으로 엘리트 계층을 위한 아파트 가격상승이 기대된다. 현재 경제 불안정과 기타제반 문제들로 인해 매매가 정체 되어 있지만 향후 "고급 아파트"의 가격은 인상 될 전망이다.

1. 수요 현황
2009년 시작과 함께 knight frank spb.社는 집 36채와 주거단지(전체크기 477,000m²(144,292평))가 제 1차 고급아파트 시장에서 활발한 매매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2009년의 현황을 살펴보면 120,000m² 부터 175,000m² 까지 다양한 크기의 고급 주거단지들이 세워졌다. 작년보다 적은 수준이지만 2006년 당시의 고급주거 건물들의 모습과 비슷하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번 년도에 고급 아파트에 대한 수요 상승으로 공급 부족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08년에는 1차적 시장에 500여 채의 고급아파트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 그러나 완공을 앞두고 있는 고급 아파트들은 여전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엘리트(고급 아파트)"는 최고의 판매 안정성을 보이며 그에 대한 수요가 계속되고 있다. 판매자와 구매자들 모두 자리를 지키며 고급아파트 시장을 주시하고 있으며 오히려 도시 중심지역의 공급 부족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고급아파트에 대한 수요는 충족 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2. 건설회사의 고급아파트 지분율
1. CK(상트페테르부르크 부흥)건설회사 - 현재 시장에 공급되고 있는 전체 고급아파트 중 32%를 차지
2. Leontief cape - 24%
3. LEC - 15%
4. RBI 지주 - 10%
5. Petrotrest - 3%
다른 건설회사들의 점유율은 광장히 낮은 편이며 이 중 3개의 회사는 아직 고급아파트를 한 채도 건설하지 않았다. Leontief cape社는 얼마 전 첫 고급아파트 단지 공사에 착수했고 2013년 완공 될 예정이다.
LEC는 비즈니스 클래스를 위한 5개의 프리미엄 단지를 건설할 예정이며 위 아파트들의 분양은 2010년 후로 계획되어 있다.
Petrotrest 지주회사는 3개의 엘리트 아파트(2개의 건물로 이루어진 Crystal of Kestovsky와 콤플렉스 North Palazzo)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분양 중이다.

3. 엘리트 계층의 관점
원본자료: elite estate company 뉴스 (엘리트 좌표의 관점> 2009. 06. 08
사이트주소 : www.eliteforum.ru
Elite estate 국제 컨퍼런스 (2009 5/13 ~ 14)
고급아파트 부동산 시장 현황에 대한 앙케트조사(참여인: 300여명의 러시아인, 외국 부동산 전문가, 공인중개사, 보험회사, 부동산평론가, 변호사 등)

4. 외곽지역에 위치한 고급아파트 부동산시장의 향후는?
전체 중 절반이 넘는 사람들은 외곽에 고급아파트를 짓는 건축회사들이 경제불황과 관계없이 상류층을 위한 아파트들과 코티지(단독주택)들의 수를 줄이지 않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들은 또한 경제불황 전까지 건설된 엘리트타운이 많지 않으므로 상류층을 위한 프로젝트의 방향 전환은 필요치 않다고 답했다. 36%의 응답자들은 외곽의 고급건물 시장에 변화가 올 것으로 전망했다. - 건축업자이 새로운 엘리트타운을 건설하지 않을 것이며, 상류층 보다 중상류층을 위한 아파트를 짓는 것을 선호할 것이라고 답변 10%의 응답자들은 현 구매수요의 변화를 고려했을 때 지금 건설중인 엘리트타운 대부분이 구매 대상자들을 엘리트에서 중산층으로 낮출 것으로 예상했다.

5. 인프라
인프라를 갖춘 고급아파트(엘리트아파트)에 대한 러시아인들의 생각.
질문 : 고급아파트들은 생활에 필요한 인프라 시설을 갖춰야 하는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이용되어져야 하는가?
70% : 운동장, 수영장, 세차장 등의 시설을 개인이 가지고 개인만이 이용할 수 있어야 진정한 고급아파트다.
20% : 부대시설을 갖춘 아파트는 지금 같은 경제불황에는 부자들에게도 비쌀 것이다.
그러나 만약 있다면 거주자들만 공용으로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10% : 거주자들과 손님들을 비롯 하여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